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울증의 다양한 종류와 자가 진단, 치료법

by 리얼래빗 2023. 2. 24.

 

 

코로나 19의 장기화, 이태원 참사, 경제침체, 튀르키예 대지진,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등을 통해 불안과 우울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불안과 우울을 감추고 애써 부인할수록 자신도 모른 채 몸과 마음은 더 크게 다칠 수 있다.

 

 

무엇보다 마음의 병을 방치하면 몸의 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울증의 다양한 종류를 살펴보고 자가진단을 통해 내 상태는 어떠한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만약 우울증이 의심된다면 어떠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마음의 병을 치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다양한 종류

일반 우울증(또는 임상 우울증)은 가장 흔한 유형으로, 지속적인 슬픔, 절망,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불면, 집중력 저하, 결정 장애, 졸음 등의 특징이 있다. 지속적 우울증은 최근 2년간 지속적으로 기분이 침체된 상태일 때 의심해 볼 수 있다. 기분 저하증이라고도 불리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고 아동이나 청소년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이 장애를 경험하게 되면 다른 우울장애보다 화와 짜증이 많고 매우 예민해진다. 조울증은 기분이 급격히 향상되었다가 끝없이 침체되는 양상을 보인다. 조증일 때 사람들은 의기양양하고 지나치게 자신감이 넘치고 매우 흥분되어 있다. 그러다 갑자기 기분이 침체되어 행동과 판단이 오락가락하여 종잡을 수가 없다. 이로 인해 대인관계와 업무 등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극단적인 생각과 시도를 할 수도 있다. 산후 우울증은 출산 후에 발생하는 것으로, 호르몬과 신체, 생활 방식이 갑자기 변화하며 생긴다. 출산 후 4주~6주 사이에 우울, 불안감, 의욕저하, 집중력 저하 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 몇 주간 지속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1년 정도 이어지기도 한다. 아기에 대한 무관심, 폭력적인 행동, 과도하고 부적절한 걱정 등의 증상이 대표적인데 극단적인 경우 영아살해 충동이 일기도 한다. 계절성 정서 장애는 일조량이 적은 겨울철에 경험하게 된다. 다시 봄이 오면 저절로 증상이 완화되기도 하지만 정신과 의사와의 상담 및 치료를 통해 봄이 오기 전 미리 상태를 개선할 수도 있다. 월경 전 불쾌감 장애는 생리 전증후군으로 알려져 있는데 생리하기 전 두통이나 복통, 그리고 알 수 없는 심리적인 변화를 겪게 된다. 보통 월경시작 7~10일 전에 시작되어 며칠간 지속되다가 사라지며, 가벼운 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 상태를 개선해 볼 수 있다. 상황적 우울증은 이별, 실직,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게 되며 발생한다. 스트레스를 일으킨 특정 사건을 경험한 후 3개월 이내에 발병하며, 원인이 사라지면 보통 6개월 안에 증상이 사라진다. 

 

 

 

  자가 진단

지속적인 슬픔이나 절망감, 즐거웠던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피로감 상승, 불안, 두통, 자살이나 자해에 대한 생각, 갑작스러운 인지능력이 저하의 증상을 경험했다면 자가 진단을 통해 자신이 우울증에 해당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1. 하루 대부분, 거의 매일, 적어도 2주 동안 슬프거나 절망적이거나 우울한 적이 있습니까?

2. 한때 즐기던 활동에 흥미를 잃은 적이 있나요? 

3. 잠을 잘 못 주무시나요, 아니면 평소보다 많이 주무시나요?

4. 대부분의 시간 동안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피곤함을 느끼십니까?

5. 현저한 체중 증가 또는 감소와 같은 식욕이나 체중의 변화가 있습니까?

6. 집중하거나, 결정하거나, 기억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까?

7. 가치 없는 감정, 죄책감 또는 자책감을 경험해 본 적이 있나요?

8. 자해나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위 질문에 3가지 이상에 대해 '예'라고 답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법

개인의 증상과 심각성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한 가지 치료법은 있을 수 없고 개인마다 받게 될 치료는 다르다. 일반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인지행동치료와 같은 대화치료로 문제의 증상이 발생했을 때 개인이 대처 기술을 배우고 부정적인 생각 패턴에 도전해 보면서 자신의 기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약물치료 방법이 있는데 보통 항우울제를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항우울제는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뇌 화학물질을 조절하고 우울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마음대로 복용해서는 안되고 전문가의 지도 하에서 복용해야 한다. 생활에 변화를 주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하기, 충분한 수면 취하기, 스트레스 줄이기 등 일상생활을 관리하며 우울증 증상을 줄일 수 있다. 대체요법으로 침술, 명상 또는 요가와 같은 활동을 통해 우울증을 관리하는 사람도 있다. 다양한 치료법이 있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 질병은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개인별 맞춤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회복이 가능하므로 자신의 상태를 방치하지 말고 꼭 전문가에게 찾아가 도움을 받아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