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얼래빗입니다.
장태산 자연휴양림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휴가지로 유명하며, 안 간 사람은 있어도 한 번 간 사람은 없다는 대전의 대표 관광명소입니다. 이국적인 경관을 즐길 수 있는 자연휴양림 예약방법, 등산코스, 주변 펜션 및 카페, 맛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태산 자연휴양림
# 주소: 대정광역시 서구 장안로 461
# 관람시간: 24시간 개방
# 입장료, 주차 무료
장태산 자연휴양림은 국내 유일한 메타세쿼이아 숲이 울창하게 조성되어 있어 이국적인 경관을 즐기면서 산림욕을 하기 좋은 곳입니다.
피톤치드가 가득한 휴양림에서 산림욕을 하면서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건강을 회복해 보시기 바랍니다.
산림욕 최적 시기
산림욕은 겨울을 제외한 봄에서 가을까지 즐길 수 있지만 산림욕 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초여름이며, 하루 중에는 오전 10시~12시가 가장 좋습니다.
산림욕을 원한다면 통풍이 잘 되는 간단한 옷차림을 하고, 경치를 구경하면서 천천히 호흡하며 걷는 것이 좋습니다.
단풍 최적 시기
휴양림은 사계절 내내 아름답지만 특히 가을에는 메타세쿼이아가 붉게 물든 모습을 즐길 수 있어 단풍명소로도 유명합니다. 장태산 휴양림의 가을 단풍은 나무 종류에 따라 그 시기가 다릅니다.
산 아래쪽 은행나무와 단풍나무는 10월 말~11월 초에 가장 화려하게 물들지만, 메타세쿼이아는 이보다 조금 늦은 11월 중순쯤 붉게 물듭니다.
물론, 날씨에 따라 그 시기는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붉게 물든 메타세쿼이아를 보고 싶으시다면 다른 단풍나무가 물들고 7~10일 정도 이후에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차장
# 제1주차장: 대전 서구 장안동 산 48-7
# 제2주차장: 대전 서구 장안동 산 292-4
# 제3주차장: 대전 서구 장안동 산 67-1
# 제4주차장: 대전 서구 장안동 산 67-1
주차장은 네이버지도에서 '장태산자연휴양림 주차장'으로 검색하면 나옵니다. 야외활동 하기 좋은 날에는 전국 각지에서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주차하기 힘들 수 있으니 일찍 출발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유명한 출렁다리에 가까운 주차장은 제4 주차장이며, 휴양림 입구에 들어가면 소형 주차장이라는 표지판이 보입니다. 이 표지판을 따라가면 됩니다.
장태산 관람코스
숲 관리가 잘 되어 있고, 등산로로 올라가지 않으면 오르막길이 거의 없어 남녀노소 누구나 편히 산책할 수 있는 곳입니다.
1. 산책 코스
정문안내소 → 만남의 숲 → 관리사무소 → 메타세쿼이아 산림욕장 → 산림문화휴양관 → 숲 속 수련장 → 정문안내소
부담 없이 산책하듯이 걷는 길은 노란 산책로를 따라가면 됩니다. 제1,2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만남의 숲, 관리사무소를 지나 메타세콰이아 산림욕장으로 바로 들어가는 코스입니다.
아이들도 걸을 수 있을 정도로 거의 평지라 여유롭고 느긋하게 산책을 하고 싶다면 이 코스를 추천드립니다.
2. 산책 + 등산코스
제4 주차장(소형주차장) → 출렁다리 → 숲속어드벤처 → 관리사무소 → 메타세쿼이아 산림욕장 → 산림문화휴양관 → 전망대 → (정상) → 산림문화휴양관 →메타세쿼이아 산림욕장 → 관리사무소 → 후문 → 제4주차장
조금 힘들더라도 출렁다리와 숲속어드벤처, 전망대를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코스입니다. 등산을 해서 높은 곳으로 올라가면 장태산의 아름다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어 멋진 경치를 구경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출렁다리
제4 주차장(소형주차장)에 주차 후, 주차장 출구 반대편에 출렁다리로 가는 계단이 있습니다. 심하게 출렁거리지 않아 누구나 쉽게 건널 수 있습니다.
이 출렁다리를 지나면 장태산 자연휴양림 스카이 웨이와 스카이타워가 있는 숲속 어드벤처로 갈 수 있습니다.
숲속 어드벤처
<이용시간>
시기 | 시간 |
3~6월, 9~10월 | 9:00~18:00 |
7~8월 | 9:00~19:00 |
11월~다음해 2월 | 9:00~17:00 |
숲속 어드벤처는 스카이웨이와 스카이 타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카이웨이를 걸으면 빼곡한 나무 위를 걷는듯한 느낌이 들고 위를 보면 우리가 지나온 출렁다리를 볼 수 있습니다.
스카이웨이를 쭉 걸으면 스카이타워에 도착합니다. 스카이 타워는 원을 그리며 나선형으로 올라가는 구조인데 강풍에도 무너지지 않게 설계했기 때문에 흔들리게 만들어 놓았다고 합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흔들거림을 느낄 수 있고 겁이 많은 분들은 무서울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스릴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문 시기에 따라 이용시간이 다르며, 전망대까지 올라갔다 내려오는 데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메타세쿼이아 산림욕장
출렁다리에서 내려와 관리사무소를 지나면 메타세쿼이아 산림욕장이 있습니다. 이 길은 누구나 부담 없는 산책로라 피톤치드 향을 맡고 이국적인 경관을 즐기며 천천히 걷는 코스입니다.
봄~ 초가을까지는 초록빛의 푸르른 메타세쿼이아를 볼 수 있고, 가을에는 붉게 물든 화려한 메타세쿼이아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전망대
전망대로 올라가는 길은 산책로와 비교하면 꽤 가파릅니다. 전망대로 향하다 보면 돌탑이 보이고, 돌탑의 왼쪽의 길로 쭉 올라가면 전망대가 있습니다.
전망대에 올라가면 장태산 자연휴양림을 조망할 수 있고, 바로 앞에는 장안 저수지가 있습니다. 전망대에는 벤치와 정자가 있어 잠시 쉬기에 좋습니다.
등산을 더 원하신다면 전망대에서 정상으로 가는 길, 형제바위로 가는 길을 따라 더 가도 되며, 이렇게 등산을 하실 분들은 제4주차장보다는 1,2 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숙박 예약
휴양림에서 숙박을 하시려면 미리 숙박예약을 해야 합니다.
[예약방법]
매월 1일 오전 9시에 다음 달까지 선착순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 10월 1일 오전 9시부터 10월 1일~11월 30일까지 예약
보통 금~토요일은 한 달 전에 예약이 마감되기 때문에 주말을 이용하려면 예약오픈이 열리자마자 예약을 해야 합니다.
예약 자세히 따라하기(링크)
[요금]
▶ 4인실: 성수기 76,000 원 / 비수기 44,000 원
▶ 5인실: 성수기 102,000 원 / 비수기 56,000 원
▶ 6인실: 성수기 134,000 원 / 비수기 76,000 원
▶ 10인실: 성수기 197,000 원 / 비수기 118,000 원
▶ 15인실: 성수기 350,000 원 / 비수기 250,000 원
*성수기: 매주 금, 토, 공휴일 / 7월 1일~8월 31일
[이용시간]
당인 오후 4시~다음날 11시
[구비용품]
주방용품(냉장고, 밥솥, 전기레인지, 전자레인지, 커피포트, 싱크대, 냄비, 프라이팬, 그릇, 물컵, 수저, 주방세제)
TV, 에어컨, 이불, 소화기 등
[숙박예약을 못했다면]
숙박 예약 못할 시, 주변 펜션을 이용하세요.
방문팁
▶ 매점에서 가래떡구이, 컵라면 등 간식 및 간단한 식사거리를 팔고 있습니다.
▶ 애견동반이 가능하나 목줄 필수, 배설물은 잘 치워주세요.
▶ 취사 및 야영행위는 안됩니다.(야영은 야영장에서만 가능)
▶ 운동화 필수
지금까지 장태산 자연휴양림 관람코스, 방문팁, 숙소예약, 단풍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글 참고하셔서 즐거운 여행 하시기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